안녕하세요, 항암상담소 의료진 여러분. 저희 가족은 20대 동생이 뇌종양을 진단받았습니다. 동생의 뇌종양 수술 후 재활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떤 물리치료와 인지치료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뇌종양 수술 후 동생이 어떠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지, 재활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또한, 최근에 개발된 치료법이나 재활 기술 중에서 특히 젊은 환자에게 효과적인 것이 있다면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식답변
강형창
의사
2025년 07월 31일 17:22
07.31 17:22
1. 뇌종양 수술 후 유증으로는 인지 기능 저하, 운동 기능 손상, 시각 및 지각 능력 저하, 공간 감각 저하, 배변/배뇨 장애, 실어증, 삼킴 장애, 성격 변화, 섬망 증상, 우울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뇌종양 재활치료는 기본적으로 수술적치료, 항암 방사선치료 계획과 맞추어 진행하게 됩니다. 재활치료는 뇌종양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운동기능, 인지기능에서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재활치료를 받은 뇌종양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유의미한 기능향상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재활치료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3. 보통 대학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진행하게 되며, 물리치료나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등으로 나누어서 계획을 짜게 됩니다.
0개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